2018. 12. 6. 23:45ㆍ카테고리 없음
사람을 읽는 힘 DISC
지은이 : 메릭 조젠버그, 대니얼 실버트
옮긴이 : 이미정
출판사 : 베가북스
최근 3일 동안 비가 계속 내리면서 주변에 감기환자가 급증하고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감기에 많이 걸려서 옮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날씨에도 아이들의 옷을 한 번만 더 신경 써 주세요.
옛말에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른다고 했습니다. 사람에 대한 통찰력을 높이는 책을 많이 봤지만 최근에 본 재미있는 책이 있어서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사람을 읽는 힘 disc라는 책입니다.
설명은 숲 속에 사는 새들을 의인화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독수리와 올빼미, 앵무새 등의 동물들이 나와서 각기 다른 성향과 상대의 성향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제이비어라는 카멜레온의 도움으로 상대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법을 배워서 숲 속에 직면한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나가는 일화입니다.
내용을 간단히 말하자면....
새들이 사는 숲에 큰 나무하나가 쓰려지고 이 사건을 계기로 위기를 느끼는 새들이 있는가 하면, 크게 생각하지 않는 새들도 있었습니다.
독수리 도리언은 사건을 크게 느끼는 쪽이라 나무가 쓰려진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찾을 수가 없고, 다른 새들이 자신의 말을 들어주지 않는 것에 분노합니다.
독수리 도리언을 중심으로 숲에 사는 모든 새들이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회의를 했지만 각자가 가진 성향이 달라서 회의는 결론을 얻지 못한 채 급히 마무리가 되고 맙니다.
이때 제이비어라는 카멜레온이 새들에게 상대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법을 알려 주면서 상대를 장점을 이해하고 각자의 장점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법을 생각하게 됩니다.
나무가 쓰려진 이유와 앞으로 방어하는 방법을 모두가 협력하여 알아내고 다시 숲에는 평화가 찾아옵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번 일은 잃지 않고 후대에까지 전해주기 위해서 DISC라는 네가 유형을 기록하여 전해주기로 합니다.
새들을 의인화하며 표현했지만 이것은 사람들에게도 적용되는 공식인 것 같습니다.
DISC 말하는 유형은 이렇습니다.
D : 주도적 성격, 단도직입적, 과단성, 진취적
I : 상호교류에 능숙, 풍부한 영감, 설득적, 직관적
S : 든든함, 진지함, 안정적, 공감적
C : 성실함, 신중함, 간결함, 정확함으로 크게 구분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DISC 테스트를 해보면 네 가지 성향 중 두 가지가 많이 나오는데 거기에 따라 세부적으로 성향을 파악하고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예 : Ds, Cd, Di, 등으로 ...)
지인들을 상대로 재미 삼아 DISC 테스트를 해본결과는 놀랍게도 대부분은 책에서 말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책은 사람으로 인하여 힘들어하시는 분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DISC 따위는 무시하고 사람을 파악하고 사람에게 존중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책에 적힌 내용입니다.
“우리가 대우받고 싶은 대로 상대를 대우해주라”입니다.